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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2015년 3회차 오답노트

ture403 2023. 4. 9. 18:30

- Frederick Philips Brooks
Mythical Man-Month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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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동화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색 자체가 명도나 채도가 높아서 시각적으로 빨리 눈에 띠는 성질을 말한다.

    동화현상에는 명도의 동화, 채도의 동화, 색상의 동화가 있다.

    동화현상은 눈의 양성적 또는 긍정적 잔상과의 관련으로서 설명된다.

2번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는 성질은 주목성이나 명시성으로 볼 수 있고 고명도 고채도 난색 종류가 그에 해당한다.

 

15. 검은 종이 위에 노랑과 파랑을 나열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보면 노랑이 파랑보다 더 가깝게 보인다. 이때의 노랑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후퇴색 팽창색  진출색 수축색

노란색 같은 난색계열은 진출색, 파란색 같은 한색계열은 후퇴색입니다.

 

23. 다음 중 자바 스크립트의 Window 객체 이벤트(event)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onLoad  onKeypress

    onError onFocus/onBlur

1.onLoad : html 문서를 읽을 때
2.onKeypress : 키보드의 키를 눌렀을 때
3.onError : 문서를 읽던 중 에러 발생할 때
4.onFocus/onBlur : 대상이 포커스를 얻을 때/대상이 포커스를 잃어 버렸을 때

 

31. 웹 페이지 제작 도구 중 이미지 제작 도구가 아닌 것은?

    포토샵 페인트샵 프로   프론트 페이지 코렐 드로우

프론트페이지는 마이크로소트프 오피스에 포함된 위지윅 기능을 제공하는 html웹에디터이다.

 

40. 다음 중 TCP/IP 프로토콜의 구성 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응용 계층 전송 계층 인터넷 계층  표현 계층

 

TCP/IP 프로토콜 : 응용계층, 전송계층, 인터넷 계층, 링크계층
OSI 7계층 : 응용계층, 표현계층, 세션계층, 전송계층, 네트워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물리계층

 

41. 3차원 그래픽 과정 중 매핑(Mapping)의 정의로 옳은 것은?

    실제사진과 그려진 애니메이션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3차원의 입체물을 제작하고 공간 속에 이를 배치하는 것이다.

     모델링된 각 물체의 표면에 고유한 재질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광원과 카메라의 속성을 부여하여 이를 사실적인 이미지로 묘사하는 것이다.

매핑 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가상의 삼차원 물체의 표면에 세부적인 질감의 묘사를 하거나 색을 칠하는 기법이다.

 

42. 다음 중 웹사이트의 내비게이션 요소가 아닌 것은?

    메뉴 사이트맵 디렉터리  템플릿

템플릿은 맞춤제작이 쉽도록 만들어진 웹페이지

 

43. 다음 중 스프라이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사한다.

    원래의 의미는 화면 겹치기라는 뜻이다.

    배경과는 독립되어 있다.

     컴퓨터 그래픽에서 벡터 이미지만으로 이루어진 작은 이미지이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스프라이트는 영상 속에 작은 2차원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기술이다. 초기에는 비디오 게임에서 비디오 영상과 분리된 별도의 그래픽스 객체를 의미했지만, 오늘날에는 다양한 층의 이미지, 텍스트 등을 각각의 우선순위를 두고 합성하는 기술을 통틀어 일컫는다.

 

44.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950년대 - CRT에 의한 영상시대 개막

    1960년대 - 스토리지형 CRT 시대

    1970년대 - 래스터 스캔 CRT 시대

     1980년대 -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 시대

1970년대 초, 초기의 단색 PDP(주로 오렌지나 녹색)는 영상을 갱신하기 위해 메모리나 전기 회로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 음극선관(CRT) 텔레비전에 쓰이던 반도체 메모리를 플라스마보다 싼 값에 생산할 수 있게 되자 판매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46. 매핑 방법 중 오브젝트에 요철이나 엠보싱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은?

     범프 매핑 오패시티 매핑 솔리드 텍스처 매핑 리플렉션 매핑

오패시티매핑은 모델에 투명한 부분과 불투명한 분을 정하는것을 말한다.
리플렉션 매핑은 모델이 반사된것 처럼 보이게 하여 그롬,금속,유리 등을 반사하는 형상을 만들어 내는 기법이다.

 

50. 다음 중 쉐이딩의 종류가 아닌 것은?

    플랫(Flat)  클리핑(Clipping) 고러드(Gouraud) (Phong)

셰이딩의 종류
스무스 셰이딩(smooth shading)
스무스 셰이딩(Smooth shading)은 다각형 표면의 색깔을 부드럽게 바꾸어가며 다각형을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다각형 내부의 색깔은 다각형을 구성하는 정점(vertex)들의 색깔 데이터를 내분(interpolation)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각 정점들의 색깔을 각각 정의하고 있어야 합니다.

플랫 쉐이딩(flat shading)
플랫 셰이딩(flat shading)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쓰이는 광원 기술입니다. 다각형의 표면 정규와 광원 방향 간 각도, 개별 색상, 광원의 세기에 따라 한 물체의 각 다각형에 그림자를 넣습니다.

퐁 쉐이딩(Fhong Shading)
3차원 그래픽에서 각각의 화소 컬러와 조명에 기초하여 음영이 있는 표면 계산. 면 단위가 아닌 화소 단위로 오브젝트를 렌더링하므로 텍스처의 질감, 반사, 투명도, 범프(bump, 융기) 등의 효과를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고러드 쉐이딩(Gouraud Dhading)
컴퓨터 그래픽에서 생상과 다각형 면의 구석에서의 조명에 기초하여 그림자가 되는 면을 구해내는 기법으로, 오브젝트의 표면과 각 표면 사이의 교차부분의 색상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두 평면색을 보간법으로 해석해서 표면의 중심에서 각 표면의 교차선까지 연속적으로 색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방법.

애니소트로픽 쉐이딩(Anisotropic Shading)
타원형, 방향성 하이라이트를 갖는 표면을 만들며, 머리카락이나 유리, 금속 등의 하이라이트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며, 가장 밝은 부분 외에는 블린 또는 퐁 쉐이딩과 속성이 비슷합니다.

블린 쉐이딩(Blinn Shading)
제임스 블린에 의해 개발. 퐁 쉐이딩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지만 하이라이트가 맺히는 부분에서 광원을 보다 정확하게 반사해 주기 때문에 금속 질감의 표현에 적합하며, 퐁 쉐이딩과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오브젝트 둘레에 나타나는 하이라이트입니다. 블린 쉐이딩을 사용하면 작은 각도로 표면에 입사하는 조명의 어긋난 반짝임에 의해 만들어지는 하이라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탈 쉐이딩(Metal Shading)
금속질감을 위한 응용쉐이딩으로 독특한 Specular 하이라이트 곡선을 보이는 메탈 쉐이딩은 실감나게 보이는 금속성 표면과 다양한 유기체 형태의 재질을 제공하며, 표면의 반짝이는 하이라이트 표현에 효과적입니다. 금속 재질의 Specular 색상은 따로 설정할 수 없으며, 그 색상은 재질의 Diffuse 색상과 조명 색상에 따라 Specular 색상을 계산합니다.

스킨 쉐이딩(Skin Shading)
많이 쓰이는 응용쉐이딩 중 하나로 사람의 피부에 가까운 효과를 내기 위한 쉐이딩. 특히 인간의 피부는 색감과 질감은 물론 반사와 투과에 있어서 독특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반투명한 효과를 위해 SSS(Sub-Surface Scattering) 기술을 이용하는데, SSS는 피부나 종이 등 반투명 물체들의 표면에 빛이 닿아서 투과하지 못하고 산란되면서 이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툰 쉐이딩(Toon Shading)
3D를 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음영을 단순화하여 표현하고, 실루엣의 아웃라인을 생성하며, 테두리를 갖는 평평한 음영을 제공합니다. 만화적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만화 애니메이션 작업의 많은 부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51. 다음 중 GIF 포맷의 특징이 아닌 것은?

    최대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빠른 전송 속도 때문에 웹용 이미지로 사용된다.

    투명한 이미지와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다.

     24bit 풀컬러(트루컬러)를 사용한다.

 

GIF는 256색만 사용 ④트루컬러를 사용하는 것은 PNG이다.

 

60. 3차원 형상 모델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파티클 모델은 작은 입자로 구름, 먼지 등 미세한 부분을 표현한다.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오브젝트의 중요한 특징을 점과 선으로 표현한다.

     솔리드 모델은 곡면 모델로 직선, 곡선 등의 그래픽 데이터를 표현한다.

    서페이스 모델은 표면 처리 방식 모델로 면을 기본으로 3차원 모델을 표현한다.

 

3은 파라메트릭 모델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