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21일차

ture403 2023. 6. 6. 08:26

- Frederick Philips Brooks
Mythical Man-Month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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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좌표

문제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정답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 1. x,y 좌표를 선언한다.
    let x = 0;
    let y = 0;
    
  	// 2. board의 범위도 설정한다. 
    const range = 
          [ Math.abs( Math.floor(board[0] / 2) ), 
           Math.abs( Math.floor(board[1] / 2) ) ];
    
  	// 3. keyinput에 방향이 입력된다면 그에 맞게 x 또는 y 좌표를 변경한다.
    for(let k of keyinput){
        switch(k){
            case "left": x--; break;
            case "right": x++; break;
            case "down": y--; break;
            case "up": y++; break;
        }
        
      	// 4. x와 y의 값이 설정 범위를 넘어간다면 설정된 범위의 최댓값을 대입한다.
        if(Math.abs(x)>range[0]){
            x = x > 0 ? range[0] : range[0] * -1;
         }
        if(Math.abs(y)>range[1]){
            y = y > 0 ? range[1] : range[1] * -1;
        }
        
    }
    return [x,y];
}

변수 x와 y를 각각 0으로 초기화합니다. 이는 현재 위치의 x좌표와 y좌표를 나타냅니다.
변수 range를 배열로 선언합니다. range[0]은 board[0]을 2로 나눈 후 소수점을 버린 절댓값입니다. range[1]은 board[1]을 2로 나눈 후 소수점을 버린 절댓값입니다. 이를 통해 x와 y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keyinput에 있는 각 방향에 따라 x 또는 y 좌표를 변경합니다. switch 문을 사용하여 방향에 따라 적절한 처리를 수행합니다.
x와 y의 값이 설정 범위를 넘어간다면, 설정된 범위의 최댓값을 대입합니다. Math.abs()를 사용하여 x와 y의 값의 절댓값을 비교한 후, 설정 범위를 넘어간 경우 최댓값을 대입합니다. x가 설정 범위를 넘어간 경우 x > 0이면 range[0]을, 그렇지 않으면 range[0] * -1을 대입합니다. y도 마찬가지로 처리합니다.

반복문이 끝나면 [x, y]를 반환합니다.

직사각형 넓이 구하기

문제

2차원 좌표 평면에 변이 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있습니다. 직사각형 네 꼭짓점의 좌표 [[x1, y1], [x2, y2], [x3, y3], [x4, y4]]가 담겨있는 배열 do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직사각형의 넓이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문제풀이

function solution(dots) {
    dots.sort((a,b) => a[0] - b[0]);
    
    const oneSide = Math.abs(dots[0][1] - dots[1][1]);
    const otherSide = Math.abs(dots[0][0] - dots[2][0]);
    
    return oneSide * otherSide;
}

dots 배열을 sort() 메서드를 사용하여 x좌표를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합니다. 이를 통해 dots 배열의 점들을 x좌표에 따라 정렬합니다.
변수 oneSide에 dots[0][1]과 dots[1][1]의 차이의 절댓값을 저장합니다. 이는 점들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점의 y좌표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변수 otherSide에 dots[0][0]과 dots[2][0]의 차이의 절댓값을 저장합니다. 이는 점들 중 첫 번째와 세 번째 점의 x좌표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oneSide와 otherSide를 곱하여 직사각형의 넓이를 계산합니다.
계산된 직사각형의 넓이를 반환합니다.

숨어있는 숫자의 덧셈 (2)

문제

문자열 my_str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my_string은 소문자, 대문자, 자연수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my_string안의 자연수들의 합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정답풀이

function solution(my_string) {
    return my_string.toLowerCase().replace(/[a-z]/g, " ").split(" ").map((v) => v*1).reduce((a,b) => a+b)
}

toLowerCase()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replace() 메서드를 사용하여 소문자 알파벳을 공백으로 치환합니다. 즉, 문자열에서 알파벳을 제거하고 공백으로 대체합니다.
split(" ") 메서드를 사용하여 공백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분할하여 배열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숫자 문자열만을 가지고 있는 배열이 생성됩니다.
map()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의 각 요소를 숫자로 변환합니다. v*1을 통해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합니다.
reduce()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의 모든 요소를 더하여 단일 값으로 줄입니다. a+b를 통해 덧셈 연산을 수행합니다.
계산된 결과를 반환합니다.